계획적 진부화란
새 상품의 판매를 위해 구 상품을 계획적으로 진부화시키는 기업행동.

내구소비재의 수요는 신규수요와 대체수요로 나눌 수 있는데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상
성장기에는 신규수요 개척이 중요하지만
성숙기에 들어가면 신규수요의 신장은 둔화되고,
그 대신 대체수요가 판매전략상 중시된다.

이를 위해 신상품의 개발, 모델 변경을 단행하여
많은 광고비, 판매촉진비를 투하하게 된다.

제품의 진부화는 시간적, 기능적, 심리적 진부화로 나뉘는데
좁은 뜻의 진부화는 제품의 심리적 진부화를 계획적으로 행하여
대체수요의 증가를 꾀하는 기업정책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것은 소비자에게는 가계 부담을 주고
자원을 낭비한다는 근본적인 경제적 불합리성을 내포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자동차산업의 모델변경이다.
자동차사들은 대체수요를 위하여 거의 매년 자동차모델을 변경한다.
문제는 구모델의 부품을 단종 수년후에 생산하지 않아
자동차를 충분히 더 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품이 없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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