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생상품

선물, 옵션, 스왑거래 등을 파생상품이라고 합니다.
파생상품들의 발달로 인하여
최근에는 여러가지 상품들이 혼합된 합성상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적은 금액으로 많은 이익과 손실을 볼 수 있어
레버리지효과(지렛대효과)가 아주 큰 경우가 많습니다.

합성상품들이 나오는 이유는
레버리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우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경우,
그리고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경우가 있습니다.
3번째의 경우에는 주로 위험을 다른 투자자에게 넘기는 경우가 많고,
아주 복잡하게 만들어진 경우가 많은 관계로
전문가들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합성상품은 아주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투자주체에게 위험을 넘기기 위해서
높은 수익이나 여러가지 감언이설로 현혹하기 때문입니다.

2. 파생시장의 특징

모든 파생시장은 제로섬게임이 원칙입니다.
즉, 수익을 얻는 쪽이 있으면,
손실을 보는 측이 있다는 것입니다.
거래비용까지 포함하여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점점 파이(규모)가 작아지는 시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발달하는 것은
새로운 자금들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희생양들이 많아야 하는 시장이죠.
대체적으로 이런 희생양들은 일반투자자들인 투기자들입니다.
90% 이상의 투기자들이 시장에서 퇴출된다고 보면 됩니다.
즉,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성공을 할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인간사의 한 단면이라고 할 수 있죠.

3. 주가지수선물

선물거래 중에서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대체적으로 널리 공인된 주가지수를 대상상품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코스피200지수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물보다 상대적으로 증거금율이 낮은 관계로
투기적인 성격이 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레버리지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선물의 일종으로 만기일에 현물이 인수도 되는 것이 아니라,
현금정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4. 주가지수선물의 거래참가자

크게 투자목적에 따라 위험회피자(헤저), 투기자(스페큐레이터),
재정거래자(아비트레저) 등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위험회피자는 현물투자를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위험을
선물거래를 통하여 회피하려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현물보유자가 주가하락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선물을 매도하는 경우가 말합니다.
투기자는 현물 보유없이 선물만 매매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고수익에 따른 고위험을 부담하게 됩니다.
재정거래자는 현, 선물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주체를 말합니다.
재정거래자는 차익거래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보통 일반투자자들은 투기자에 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의 존재이유는 주가지수선물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유동성이 충분해야 시장이 활성화되고,
위험회피자들이나 차익거래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달성할 수 있죠.
따라서, 주가지수선물시장의 발달은
투기자의 수가 얼마나 충분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투기자들은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대신에
높은 위험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투기자의 90% 이상이 실패를 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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