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년 4/18일부터 동년 9/5일까지의 코스피 지수 흐름입니다.

대체적으로 약보합을 보이고 있죠.

천천히 조정을 보이던 시기입니다.

 

20여년전의 일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한데요.

우리나라 자체적으로도 문제가 있었고,

외부적으로도 문제가 있었던 시기로 기억합니다.

천천히 부각되던 시기라고 할 수 있죠.

 

자체적으로는 구조조정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었고요.

금융기관들이 무분별하게 차입을

외국으로부터 하고 있었죠.

아직 그런 것들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표면적으로는 별 문제가 없었죠.

내부적으로는 이런 저런 말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외부적으로는 동남아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국내에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하긴 20여년전의 일이라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네요.

관련업종에 있던 사람들은 잘 알았겠죠.

하여간 서서히 별로 안 좋아지고 있었죠.

 

그래도 우리나라가 IMF를 당할 것이라고는

아마도 생각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 당시에 우리나라 경제가

안 좋았던 것도 아니고요.

사실 우리나라가 당한 것은

유동성부족으로 인하여

유탄을 맞은 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건 나중의 이야기고요.

 

중요한 것은 구조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유동성부족이건 아니건간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죠.

IMF로 인하여 억지로 구조조정을 당하는 바람에

그 다음에 오히려 기회를 잡았다고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저 당시에 구조조정이 없었더라면

일시적으로 문제가 덮어질 수도 있겠지만,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닥쳤을 수도 있죠.

그나마 지금 버티는 것도

그 당시에 구조조정을 했기 때문입니다.

웃기는 것은 20여년만에

다시 유사한 상황이 벌어진 것이지만요.

 

이번에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지금도 구조조정이 지지부진한데요.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결국 국민들이 또 엄청난 피해를 보겠죠.

책임지는 사람은 한 명도 없고 말입니다.

IMF시절에도 책임진 사람은 한 명도 없죠.

국민들은 엄청난 피해를 봤는데도 말입니다.

그나마 그 당시에는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라

큰 피해(?)없이 넘어갔다고 하지만,

이번에는 이야기가 다르죠.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당하게 되면 그 당시와는 다른

엄청난 피해를 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당시에도 말이 많았는데요.

먹튀 외국자본이라고 말이죠.

그런 상황은 이번에도 마찬가지죠.

 

정신을 차려야 하는데,

위정자들을 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전혀 정신차릴 인간들이 아니죠.

위정자들이 사익에 빠지게 되면

근시안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그 피해는 전부 국민의 몫이죠.

여, 야 가릴 것 없습니다.

다 유사하다고 생각되네요.

참 걱정입니다.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5-02 0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