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시장의 이상현상(anomaly)이란
시장의 모든 정보는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는
효율적 시장가설을 부정하는 현상으로
특정한 기간이나 요건에서 더 많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이상현상으로는 규모효과(firm size effect),
P/E 비율효과(price-earnings ratio effect), 1월효과(January effect),
요일효과(weekend effect : 주말효과), 월중효과(monthly effect),
소외기업효과(neglected effect) 등이 있다.

이런 이상현상은 몇 가지 시사점을 던져준다.

(1) 이상현상들의 존재는 위험과 수익률과의 선형관계를 나타낸
전통적인 CAPM 그 자체가 잘못 설정되었음을 보여준다.

(2) 투자자들이 이러한 이상현상을 잘 이용하는 경우에
초과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상현상의 이론적 원인은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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