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는 소폭의 손실이 발생했네요.
아마도 어제 등가합이 상대적으로 큰 폭 떨어진 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란 것이 항상 그렇죠.
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비관론이 득세하고,
반대로 장이 좋은 경우에는 낙관론이 득세하죠.
사실 자신의 주장이 맞고 안 맞고가 중요한 것이죠.
중요한 것은 이익을 내는 것인데,
가끔 보면 본말이 전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상이 맞고 안 맞고가 더 중요하게 되어 버리죠.
그건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인간이 신이 아닌 이상 틀릴 수도 있는 것이죠.
그리고 단기예상은 장기예상에 비해 틀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예상한 바와 같이 미국의 경제지표는
그리 나쁜 편이 아닙니다.
해석하기 나름이긴 한데 좋다고도 볼 수 있죠.
앞으로 나오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돈을 그렇게 풀었는데,
상황이 호전될 기미마저 안 보인다면 문제가 있죠.
유동성을 공급한지도 얼마되지 않았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외국에서 부동산을 매입하면서 도움을 주고 있죠.

사실 경제가 문제가 아니라
미국으로서는 꽃놀이패에 직면하고 있죠.
추가적인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도 문제고,
그렇다고 출구전략을 펼 수도 없고 말입니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가 알아서 잘 돌아가는 상황이 되어
점차 유동성 공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현상인데,
이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금이야 경기호전에 가려져 있지만,
앞으로 이 문제가 서서히 부각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시기의 문제일 뿐이죠.
물론 당장 급한 것은 부채증액문제이지만요.
이것도 쉽게 해결될 상황이 아니죠.

유럽의 경우에는 키프로스나 그리스 같은
소국이 문제가 아닙니다.
상황이야 소국이 더 안 좋지만,
문제가 될 수 있는 나라는 스페인이나 이탈리아죠.
당장 문제가 되지 않을 뿐입니다.
이 나라들이 문제가 생기려면
앞으로 다소간 시간이 있어야 하죠.
그래서 지금은 별로 문제가 안되는 것입니다.
시간을 벌어 두었다고 할 수 있죠.

이런 문제들이 별개의 문제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정은 그렇지 않습니다.
모두가 금융기관들과 연관이 되어 있죠.
쉽게 이야기해서 돈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느 한쪽에서 문제가 생기면
쉽게 전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소국의 문제에는 너무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페인과 이탈리아
그리고 미국의 상황이라고 봐야죠.
여기에 프랑스와 영국이 관여되어 있고요.
이들 국가의 상황이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연결은 금융기관이 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돈이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19 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