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는 소폭의 이익이 발생했네요.
시장상황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네요.

1월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그리 긍정적이지 못합니다.
좋은 뉴스나 재료가 없다고 볼 수 있죠.
오히려 시장에 좋지 않은 상황들만 있는 편입니다.
장이 좋을 리가 없죠.

신문 등에서는 유동성에 대한 환상만 심어주고 있네요.
펀드로 돈이 몰리니 어쩌니 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펀드로 돈이 몰린다고 해서
그 돈이 전부 주식시장에 투자되는 것은 아닙니다.
펀드들도 시장상황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죠.
초과수익률을 얻어야 하는 입장이니까요.
돈이 몰려 온다고 해서 마구잡이로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런 기사에 현혹되어서는 곤란하죠.

그리고 돈이 금융기관에 몰린다고 해서
금융기관들이 주식투자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파생투자를 더 많이 하는 편이죠.
상품구조상 위험을 덜 부담하는 상품도 많으니까요.
이런 경우에는 보합세에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시장 말고도 대체 투자시장은 얼마든지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애플주가가 곤욕을 치루고 있네요.
이미 예견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인물에 너무 의존적인 기업은
애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죠.
그 인물이 사라지면 상당한 충격을 받는 것입니다.
애플이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는 알 수가 없지만,
앞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지 못한다면
순식간에 영향력을 잃을 수도 있죠.

그런데, 이게 타산지석인 것이
삼성의 경우에도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이건희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죠.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이건희 이후에는 삼성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이건희 이후에 당장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상황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죠.
그만큼 삼성에서 이건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게 소프트하게 진행되면 좋은데,
과연 어떻게 될지는 알 수가 없죠.

주가는 당분간 변동성을 보이면서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장 박스권에서 벗어날 것 같지는 않네요.
돌발변수가 나온다면 달라지겠지만요.
그런데, 당장 나올만한 돌발변수가 없는 것 같네요.
하긴 예측이 가능한 돌발변수는 없죠.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29 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