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도 손실이 발생했네요.
이번 물 초반이 영 안 좋네요.
후반에도 안 좋을 것 같은데,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이번 물은 피곤할 듯 합니다.
이번 달에는 양매도를 하지 않는 것이
어쩌면 더 좋을 것 같네요.

뱅가드쇼크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뱅가드는 상장지수펀드 등을 운용하는 금융회사인데,
이들이 벤치마크 지수를 변경하였죠.
그 바람에 우리나라에서 보유물량을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대략 6개월에 걸쳐 매도를 하게 되는데,
이 회사의 운용규모가 워낙 커서 매도물량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뱅가드쇼크라고 하는 것입니다.

시장상황이 좋으면 매도물량을 충분히 해소할 수가 있는데,
시장상황이 좋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그런데, 최근 환율변화를 보고 들어온 물량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이 물량도 곧 매도물량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매도물량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연기금등이 방어를 한다고 해도
그 매도물량을 해소할 수 있을지 의문스러운 상황입니다.
여기에 미국문제까지 터지게 되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가 있죠.

이런 상황들을 종합할 경우에
1월달에 어느 정도 물량을 소화해 주지 못하면
시장상황이 좋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미국문제만 해결이 되면
상승장이 올 수도 있었는데,
지금 돌아가는 상황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상승을 억제할 요소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문제도 쉽게 해결이 될 것 같지가 않습니다.
양당간에 기싸움이 상당하네요.
벼랑끝 전술을 펼치고 있는 셈이죠.
양측 모두 상대의 항복을 바라고 있는 형국이네요.
이런 식으로는 해결이 쉽지가 않죠.
역시나 일시적인 합의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를 또 연장시키는 것이죠.
최악의 경우에는 그런 협의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죠.
이 부분은 좀 더 두고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하여간 시장상황이 좋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대감이 얼마나 작용하느냐에 따라
변동성의 폭이 달라질 것 같네요.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29 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