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는 손실이 발생했네요.
미국의 재정절벽 완화가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일종의 스몰딜이 체결된 것이죠.

미국은 스몰딜로 시간을 번 것에 불과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환호할만한 일은 아닌 것 같네요.
2달 정도의 시간을 번 것에 불과합니다.
이제 가장 협의가 어려운 부분이 남았죠.
정부지출 삭감문제와 부채한도 증액문제죠.
이번 스몰딜도 시간적인 이유로 통과되었는데,
과연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흘러갈지는 알 수가 없네요.
급한 불을 해결한 상황이라
양당의 기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채한도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 가능성은 있지만,
정부지출 삭감문제는 쉽게 해결될 것 같지가 않습니다.

일단 급한 불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진이 남아 있기 때문에
2월이 되면 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정되네요.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에는
아마도 상승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네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환율변수가 있어서
더 예상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전문가들간에 의견이 분분한데,
양적완화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평가절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외인자금이 더 들어올 가능성이 있죠.
기본적으로 외인들이 환율변화를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월달에는 지속적으로 들어올 것 같은데요.
뭐라고 장담하기는 어렵네요.
좀 더 두고 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1월달에는 다른 돌발변수가 없다면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미국문제가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올라오면
다소간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이미 주식시장에서는 재정절벽 문제가 선반영이 되었기에
큰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추정되네요.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28 1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