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양매도는 만기주이므로 참고용이고요.
시장분위기가 나쁘지 않은 편이네요.
아마도 이번 주내에는 별 일이 없을 듯 합니다.
변화가 생겨도 다음 주일 것으로 생각되네요.

유럽문제는 일단 시간을 어느 정도 벌었네요.
언제든지 돌발상황이 벌어질 수 있지만,
일단 상황은 올해보다 내년이 나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내년의 전개과정과 각국의 상황에 따라
내후년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요.
그건 시간이 지난 다음의 일이고요.

미국의 경우에도 당장 재정절벽 문제와
부채한도 문제가 남아있는데,
이를 제외하고는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지표도 괜찮은 편이고요.

중국의 경우에는 현재가 일단 변곡일 수도 있고,
단기적 혹은 중장기적으로 바닥권일 수 있죠.
하여간 당분간은 더 나빠질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이 3곳은 돌발적인 변수가 없다는 가정하에서
어떤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이 올해보다는 낮은 편입니다.
유럽이 제일 문제이긴 하네요.
알려진 나라 이외에도 여러 나라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이들 국가 이외의
다른 나라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올해보다 높을 것 같습니다.
위기가 전이가 되는 것이죠.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터진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경제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우리나라에 제일 큰 악영향을 줄 곳이
정권교체가 거의 확실시되는 일본인 것 같습니다.
일본에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가 피곤해집니다.
자기네들만 죽으면 그만인데,
물귀신처럼 다른 나라들을 끌고 들어갈 가능성이 높죠.
그렇다고 당장 문제가 발생할 것 같지는 않지만,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은 농후합니다.
게다가 극우파라 정치, 외교적인 문제도 일으킬 것 같고요.
상당히 피곤하게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서민들의 입장에서는 스태그플레이션의 가능성이 제일 문제입니다.
당장 에그플레이션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고,
최근 동남아 등지에서 최저임금이 크게 상승한 관계로
공산품들의 가격이 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
수입에 비해 지출 증가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임금이 상승한 지역은 좋겠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관련이 없는 국가들의 소비자들은 피곤해지죠.
내부적으로도 민가부채가 높다는 점에서
내년 한 해 상당히 피곤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28 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