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는 수익이 발생했네요.
큰 변화가 나오지는 않고 있네요.

별다른 다른 재료가 이슈가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기존의 재료들에 대한 이야기만 들리고 있네요.

특별한 것으로는 국민연금의 퇴장리스크에 대한 언급이 나왔다는 것입니다.
이는 필자가 이전부터 이야기한 것으로
국민연금이 국내투자 비중을 현 수준에서 유지할 경우에
나중에 현금화가 어렵다는 부분입니다.
나중에 국민연금이 주식을 현금화시킬 시기에
그 물량을 받아줄 주체가 없다는 것이죠.
이렇게 유동화가 어려운 경우에는
설혹 평가이익이 있다고 할지라도
그 이익을 실현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손해를 볼 가능성도 있다고 봐야죠.
국내 주식시장에도 큰 악영향을 줄 것이고요.

지금 당장의 일은 아니지만,
앞으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이므로
지금부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결과적으로 적정수준의 투자만 하는 것이 좋죠.
언제든지 별 손해없이 그리고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현금화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말이죠.
만약 국민연금이 퇴장리스크를 감안하게 된다면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의
국민연금 효과는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퇴장리스크를 감안할지는 알 수가 없네요.
분명히 감안을 해야 합니다만,
정치권과 정부가 쌈지돈으로 생각한다면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죠.

재정절벽 문제는 경제적인 것보다는
정치적인 문제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만,
그래서 더 예상하기가 어렵습니다.
막말로 공화당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노력을 했다는 증거만 있으면
실제로 경제가 어떻게 되건간에 상관이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경제가 나빠져도 그건 오바마 정부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죠.
공화당의 입장에서는 아쉬울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렇게 쉽게 해결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이 되네요.
혹자들은 해결이 되면 큰 호재라고 주장을 하는데,
그 자체는 일시적인 호재는 될 수가 있지만,
큰 호재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악재의 소멸 정도의 효과라고 봐야죠.
단지 다른 상황들과 혼재될 경우에 하나의 명분은 될 수 있겠죠.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29 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