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는 소폭의 이익이 발생했네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다소 줄었네요.
소강상태에 들어가는 것인가요?

재정절벽 문제는 생각하기 나름인데,
다른 문제와 혼재하여 영향을 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 자체로는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즉, 큰 조정의 역할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되네요.
재정절벽보다는 근본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재정문제가 사실 더 큰 악재죠.
의회에서 정해준 한도가 있는데,
이미 거의 그것에 다다른 상황이라
한도를 늘려야 하는 상황이 올 것입니다.
그럼 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재정적자폭이 크다는 것도 하나의 문제고요.
하여간 내년에도 여러므로 시끄러울 가능성이 높겠네요.

유럽문제는 해결 기미가 안 보이네요.
그리스 문제도 그렇고,
스페인과 이탈리아도 그렇고,
스페인과 이탈리아 문제는 다시 수면 아래로 내려간 느낌입니다.
이건 또 언제든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죠.

그런데 이런 악재들은 이미 알려진 것이고,
당장 벌어질 일도 아니죠.
점점 영향력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페인까지는 큰 일이 아닐 것이라 추정됩니다.
변수는 이탈리아인데,
지금 당장은 아닐 것으로 추정되네요.

단기적으로 재정절벽이 문제가 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상승이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죠.
얼마든지 산타랠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낙관적일 필요도 없지만
너무 비관적인 필요도 없다고 생각되네요.

중장기적으로 가장 큰 문제는
경기침체가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최근 미국 상황이 호전되고 있습니다만,
이건 좀 더 두고 볼 일이고요.
어떤 획기적인 변화가 없다면
경기침체가 계속 이어진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상황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29 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