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단계, 앞으로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최근 생활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애그플레이션을 걱정해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이죠.
이제 서서히 곡물가 상승이 가격에 영향을 줄 것이니까요.
보통 곡물가 상승은 시차를 두고 물가에 영향을 주죠.
내년에는 체감물가가 상당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통 공산품의 경우에는 유통단계가 짧은 편입니다.
반면에 농산물이나 육류 같은 경우에는 유통단계가 길죠.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유통단계가 길다보니 가격이 크게 오르죠.
이렇다보니 생산자와 소비자만 골탕을 먹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위의 표는 최근 신문기사에 나온 표로
농산물의 유통비용이 얼마나 높은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나름 노력한다고 하던데
그래도 유통구조는 별로 변한 것이 없죠.
아마도 유통상인들의 힘이 막강한 것 같습니다.
국내 농산물 등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수입상인들도 마찬가지죠.
중간에서 상당한 차익을 얻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도 자료 구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네요.
국민들에게 알려지면 곤란하니까요.

그러나, 시간이 흘러갈수록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추정합니다.
물론 상인들의 힘이 막강하겠지만,
물가가 장난이 아니게 되면
정부와 정치권도 상당히 난처해지죠.
최소한 노력하는 시늉이라도 보여야 합니다.
결국 유통단계가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제일 힘없는 단계가 사라지게 되겠죠.
그렇다고 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유통단계가 일부 줄어든다고 해서
가격에 큰 차이가 날 것 같지는 않네요.
경우에 따라서는 상인들의 농간에 의해
별반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유통단계를 줄여도 소용없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하여
줄어드는 비용만큼 이익을 더 취해 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결국 물가상황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물가가 지속적으로 높으면
일시적인 쇼로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잠재울 수가 없죠.
물론 시간이 많이 걸릴 것입니다.

변수가 있는데,
만약 어떤 대기업이나 외국기업이 유통단계에 뛰어들게 되면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신에 해당기업은 엄청난 반발을 사게 되겠죠.
최근 SSM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충돌을 봐도
그 반발이 엄청날 것임을 잘 알 수가 있죠.

SSM과 전통시장의 경쟁에 대해서는
많은 이견이 존재할 것입니다만,
무조건적으로 전통시장 상인들의 손을 들어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전통시장 상인들 스스로 노력을 해야죠.
그동안 이익을 준 소비자들을 위해서요.
무조건 SSM을 비판만 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런 현상도 일종의 유통구조 개선이라고 볼 수 있죠.

앞으로 유통상인들이 반발을 하게 되면
전통시장 상인들이 반발을 하는 것처럼 할 것입니다.
자신들의 생존권이 달려 있는 문제니까요.
어쩌면 그래서 정부와 정치권이 유통시장 개선을 못하는 것일 수도 있죠.
정확한 통계가 없어서 그렇지
유통상인들과 관련된 인구가 상당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만큼 힘을 가지고 있다고 봐야죠.
전통시장 상인들도 어떻게 하지를 못하고 있는데,
유통상인들을 과연 건들 수나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앞으로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에
유통단계가 어느 정도 줄어들겠지만,
당장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정도로는 줄어들기 힘들 것 같네요.
일시적으로 정부와 정치권 등이 쇼를 할 수도 있고요.
물론 변수도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외국기업들이 유통시장에 뛰어들게 되면 상황이 또 다를 수도 있죠.
다만 기존상인들의 반발을 어떻게 무마할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아주 장기적으로 보면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거쳐 결국 유통단계가 줄어들 것으로 봅니다.
변화란 것은 거스를 수가 없는 대세죠.

유통상인들에게도 이런 변화는 위기가 될 것입니다.
위기란 말 그대로 위험과 기회가 함께 있는 것이죠.
반발만 하다가는 변화에 휩쓸려 가 버리죠.
그보다는 먼저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여 선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막대한 이익을 취할 수가 있죠.
물론 그 기회를 얻는 것은 일부이겠지만요.
마인드를 바꾸는 사람만이 이익을 취할 수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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