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하였습니다.
만기일에 변동성이 크게 나왔네요.
어떤 세력(외인? 검은머리 외인?)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프로그램 매도를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선물을 매도하여 프로그램 매도를 유발시키는 것이죠.
만기일에 가끔 나오는 패턴입니다.
별다른 재료가 없었다는 점에서
크게 우려할 사항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풋옵션에서 중박 정도는 나온 것으로 보이네요.

오늘과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상승동력이 없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장이 다소 불안한 시기에 오늘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죠.
장이 강력한 시기에는 이런 흔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긴 장이 좋으면 반대의 현상이 벌어지겠죠.

요즘 이슈가 경제민주화인가요?
내면을 들여다보면 결국 증세이야기가 나오는데,
만만한 것이 금융시장인가 봅니다.
부자증세가 쉽지 않으니
만만한 금융시장에 세금을 부과하려고 하고 있죠.
주식양도차익과세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거래세를 없애야 하는데,
거래량에 따른 거래세와는 달리
주식양도차익은 시장이 좋은 시절에는 좋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세수가 확 줄어드는 상황이 벌어지죠.
그렇다고 2가지 모두 과세를 했다가는
바로 저항이 발생할 것이고요.
사실 거래세는 다소 문제가 있죠.

어떤 식으로건 하여간 과세가 될 것 같은데,
결국 시장을 죽이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시장이 죽는 것이냐 그렇다 하더라도
다른 곳에 경쟁시장이 나온다면
상황이 심각하게 변하죠.
황금알 놓는다고 거위 잡으면 전부를 잃게 되죠.
지금 모습이 딱 그런 모습이네요.

현물시장은 파생시장의 영향을 받습니다.
파생시장에서 헤징이 되어야
현물투자를 늘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위험회피를 할 수 없다면 투자금액을 늘릴 수가 없죠.
그런데, 과세로 인하여 파생시작이 죽는다면?
결과는 뻔한 것입니다.
파생시장만 죽는 것이 아니라
현물시장의 파이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위험회피를 할 수 없는 시장에 투자를 늘릴 바보는 없죠.

당장 일어나는 단기적인 이야기는 아닙니다.
과세율에 따라서 상황이 달라지니까요.
무시할 정도로 작은 세금이면 큰 변화가 없을 것이고요.
부담이 되면 금방 상황이 달라지겠죠.
그렇지 않아도 옵션시장에서는 승수제도로 인하여
거래가 확 줄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과세까지 한다면 옵션시장은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이네요.

하여간 자기네들 편의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다른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데,
자기네들 편의를 생각하여 과세만 생각하는 것 같네요.
계두들이 그렇죠.
그걸 알아야 합니다.
일단 시장이 죽게 되면, 다시 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경쟁시장이 없다면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시장이 죽어 가게 되면,
다른 곳에서 경쟁시장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죠.
그렇게 되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생각하는 것 보면 참 한심합니다.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중국(아시아)의 지속적인 경제발전

3.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5-12 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