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하였습니다.
실망감이 있는 상태에서 좋지 않은 소식이 연이어 나와서
지수가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월초로 회귀한 것이네요.
뭔가 세력 마음에 안드나 봅니다.

낙관론과 비관론이 혼재하고 있는데,
지금 당장 무슨 일이 터질 것 같지는 않네요.
7월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이 나왔는데,
이것도 예상상회신공이라는 것이 있으므로
큰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저런 소식이 나오는 자체가 하나의 떡밥이죠.
나중에 모든 방향으로 다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독일이 양보를 하느냐 하는 것인데,
지금으로서는 뭐라고 하기가 어렵네요.
남유럽이 위기를 극복할 의지를 보여야 하는데,
지금 봐서는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죠.
그냥 일시적으로 미봉만 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밑빠진 독에 불과하죠.
지원금액이 얼마냐에 따라 연장되는 시간만 달라지는 것이죠.

또 하나의 관건은 이탈리아입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이탈리아가 구제금융을 신청하게 되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유럽이나 IMF가 모두 손을 들 수가 있죠.
그리고 이탈리아 이후에 또 어떤 나라가
문제를 일으킬지 알 수가 없고요.

하여간 아직은 시간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어느 한 쪽으로 움직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
나오는 재료에 따라서 위, 아래로 움직이겠죠.
이런 저런 해결 방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당장 불이 떨어진 것이 아닌 관계로
아마도 쉽게 액션을 취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이네요.
말 잔치만 벌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장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재정도 좋지 않고,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성장책을 내놓는다고 해서 상황이 호전될 것 같지는 않네요.
오히려 나중에 상황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더 높죠.
이건 립서비스용이거나 국민들의 표를 의식한 행위라고 보여집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지면 또 모르죠.
그렇게 되면 모든 방법을 사용할테니까요.

재정문제로 인하여 더 이상의 재정정책을 펼 수가 없습니다.
소규모로 한다면 모르죠.
여기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도 이제는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유동성 공급도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전부 결국 정부의 부채가 되는 것이죠.
나중에 어느 정도 회수되긴 하겠지만요.
과거와 다른 점이 이것입니다.
과거에는 재정정책이나 금융정책을 펼칠 수가 있었지만,
이제는 이것도 한계가 있거나 효과가 의문시되고 있습니다.
과거는 미래를 설명할 수가 없죠.
이점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중국(아시아)의 지속적인 경제발전

3.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5-15 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