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도 수익이 발생했네요.
눈치보기 장세입니다.
그리스 약발은 떨어진 것으로 보이고요.
FOMC회의도 있고, 유로 정상회담 등이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기대감으로 인하여 하방경직성을 가지고 있고요.

아마도 다음 주까지는 기대감으로 인하여
기간조정의 상황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돌발변수를 제외한다면 말이죠.
그리고 나름 이런 저런 정책이 나올 것으로 생각되네요.
따라서 경우에 따라 상승세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이죠.
다만,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가 나오면
실망감으로 인하여 조정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도 저도 아닌 결과가 나올 것 같네요.

지난 번에 이탈리아가 7%가 넘는 채권금리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큰 문제없이 넘어갔죠.
그래서인지 이번 스페인의 상황도
무난하게 넘어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알아야죠.
당시에는 1, 2차 유동성공급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탈리아의 금리가 낮아진 것이고요.
지금은 이런 방법도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미 2번에 걸쳐 약 1조 유로가 공급된 상황이라
추가적인 공급이 그리 쉽지가 않습니다.
물론 발등에 불이 떨어지면 이것 저것 생각하지 않고
일단 불부터 해결하려고 할 것이므로
추가적인 유동성 공급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만,
결국 이것은 시간연장책에 불과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효과도 지난 번과 같을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더불어 유로화 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문제가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죠.

모든 문제란 것이 쉽게 해결되는 것은 없습니다.
미봉책으로 일단 위기를 넘긴다고 해서
그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고요.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죠.
유로존의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은 미봉책으로 위기를 넘기고 있습니다만,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을 해야 하는데,
그럴 생각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정자나 국민이나 고통을 감내할 생각이 없는 것이죠.
그들만의 문제로 끝나면 좋은데,
이게 우리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제죠.

7월은 실적이 나오는 달입니다.
그렇게 좋을 것 같지는 않지만,
예상상회신공이라는 것이 있죠.
일단 예상을 낮게 잡아 둔 다음에
실적이 그보다 좋으면 예상상회라고 합니다.
7월에도 그런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없지 않습니다.
따라서 7월에는 돌발변수가 없다면,
큰 악재는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악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들이라
큰 파급력을 가져올만한 것은 없을 것 같네요.
아마도 고만고만한 장이 아닐까 합니다.
스페인 상황이 다소 변수이긴 한데,
이건 지금으로서는 예상하기가 어렵네요.
개인적으로 강보합세를 예상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세력들 마음에 달렸죠.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중국(아시아)의 지속적인 경제발전

3.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5-17 0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