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하였습니다.
양매도에서도 큰 손실이 발생했네요.
변동성이 클 것이라 예상은 했지만,
그 시기가 이렇게 빠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심리적으로 크게 불안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별다른 상황은 없습니다.
그리스 문제는 이미 예견된 것이 실현된 것에 불과하죠.
오늘 조정은 과민반응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결과적으로 단기 바닥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인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 생각되네요.
게다가 오늘 외인들의 풋을 상당폭 매도했습니다.
이익을 실현한 것이라 생각되네요.
반면에 개인들은 풋을 엄청 매수했고요.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단기적으로 바닥이라고 생각되네요.
다른 보조지표들도 비슷한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매수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한 시기에는 워낙 변동성이 커서
그 변동성을 잘 이용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죠.
전문가들도 변동성이 심한 경우에는 낭패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일단 바닥을 확인하는 것이 좋죠.
지금은 단기적 바닥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
바닥을 확인한 것은 아닙니다.

이런 느낌도 받았습니다.
국민연금이 미적거리는데,
이렇게 하락하는데도 가만히 있을 것이냐?
매수를 해라! 뭐 이런 느낌말입니다.
작년의 상황때문인지
국민연금이 많이 미적거리고 있습니다.
작년 상반기에 주식매수를 많이 했다가
하반기 조정에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올 상반기에는 많이 미적거리고 있네요.
지수도 많이 하락한 상황이라
아마도 매수에 본격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이네요.
세력들이 물량 넘기기에 참 좋은 시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죠.
국민연금의 앞으로 행보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국민연금이 매수를 한다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시장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서요.
경우에 따라서
국민연금이 그리스 문제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건간에
그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긴 하지만요.

만약 현 시점부터 국민연금이 지속적으로 매수를 한다면,
상승시마다 보유물량을 매도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판단은 자신의 몫이죠.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중국(아시아)의 지속적인 경제발전

3.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5-19 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