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매출액증가율
매출액증가율(net sales growth rate)은
전기매출액에 대한 당기매출액의 증가분을
전기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기간중 매출액이 어느 정도 증가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
기업의 외형적 신장세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매출액증가율 =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평균성장률을 계산할 경우에는
복리개념에 의한 증가율을 쓰는 것이 좋다.
매출액증가율은 제품가격상승과 판매수량증가라는
두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게 된다.
매출액증가율을 관찰할 때에는
물가상승률과 경쟁기업 또는 산업전반의 매출액증가율과 비교하여야 한다.
명목적인 매출액증가율이 물가상승률보다 낮으면
오히려 (-)의 실질적 매출액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매출액증가율이 경쟁기업이나 동종산업 전반의 매출액증가율보다 낮다면
이것은 시장점유율이 오히려 하락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매출액증가가 제품수요의 전반적 상승추세에 기인한 것이지,
그 기업의 성공적 영업활동에 기인한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