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하였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별다른 것이 없는데,

생각하기 나름이긴 하네요.

근데 생각보다 여파가 크네요.

물론 제가 간과한 부분도 있지만요.

일단 그 부분에 관해서

뒤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일 매매상황을 보면,

외인은 변동성, 개인은 아래를 보는데요.

대충 마무리 과정이라고 봅니다.

그렇다고 당장 마무리되는 것은 아니겠죠.

여진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아마도 다음주에는 일종의 다지기를

할 것으로 추정해 봅니다.

아직 제가 보는 돌출변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번 북한사태에서 간과한 부분은

미국이 지금 고공권이라는 것이죠.

그 이야기는 얼마든지 그리고 언제든지

조정이 나올 수가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러면서 조정의 빌미를 찾겠죠.

북한 문제가 그 빌미가 될 수 있다는 부분을

간과했다고 봅니다.

 

사실 북한 문제는 미국 입장에서는

별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장 미국 본토가 공격받는 것도 아니고요.

반대로 전쟁이 터지면

오히려 경제에 더 좋다고 할 수 있죠.

미국 입장에서는 말입니다.

물론 제일 좋은 것은 일본이고요.

그런데 큰 폭의 조정이 오늘 새벽에 나왔습니다.

이건 북한리스크라기 보다는

조정이 나올 시기가 된 상황에서

북한 문제가 빌미가 된 것이죠.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거나요.

 

이렇게 되다 보니,

우리나라는 더 큰 악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생각보다 큰 여진이 오늘 닥친 것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여기서 본격적인 조정이 나오려면

정말 전쟁이 터져야 합니다.

아니면 다른 뭔가가 터지는 방법도 있고요.

그게 아니라면 대충 이제

마무리 과정으로 들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중간에 다지기 과정이 있겠죠.

혹은 좀 더 여진이 있을 수도 있고요.

일단 개인적으로 다른 변수가 없다면

오락가락하는 수준의 보합세가

당분간 있을 것으로 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강한 반등이 나올 수도 있고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아직 별다른 문제가 터진 것은 아니고요.

실제로 전쟁이 터진다면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일시적 돌출변수라고 봅니다.

하긴 북한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면

상황이 더 달라질 수도 있긴 한데,

이 부분은 너무 변수가 많아서

뭐라고 하기가 어렵죠.

게다가 일본이라는 변수도 있고요.

일본 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던지

우리나라에서 전쟁이 터지는 것이 좋죠.

경제적으로도 유리하고,

자신들의 허물을 덮을 수도 있고요.

그렇지 않아도 아베의 인기가 하락하고 있으므로

그것을 어떻게 반전시킬 수도 있고요.

사실 과거 한국전쟁은 일본을 부흥시킨 것이나 다름없죠.

한국전쟁이 아니었다면

일본의 상황은 지금과 완전히 달랐을 것으로 봅니다.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19 1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