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별다른 것은 없습니다.

대충 흐름을 봐서는

다음주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4월이 다가옴에 따라

약간의 변동성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니

주의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일일 매매상황을 보면,

외인은 변동성, 개인은 보합입니다.

아직 별다른 것은 없어 보입니다.

 

금융시장이라는 것이 그렇습니다.

수수료를 감안하면 마이너스 섬 게임인데,

한 쪽이 이익을 보게 되면

다른 한 쪽은 그만큼 손실을 보게 되어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가격변동성이 큰 경우에

어느 한 쪽은 손실을 본다는 것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지금까지의 금융위기를 보면

꼭 문제가 있던 금융기관이

그걸 숨기고 있다고 터진다는 것이죠.

리먼도 그랬고요.

다른 경우도 거의 비슷하죠.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분명히 손실을 숨기고 있는

그런 금융기관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큰 손해를 봤다는 것이죠.

다만 겉으로 표시가 안 나는 것인데요.

이게 언제 어떻게 터질지를

알 수가 없다는 것이죠.

 

그리고 최근에 또 하나 신문기사가 있더군요.

중국의 일부 위험 기업들이

정크본드를 판매하고 있는데,

그걸 세계적으로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앞으로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죠.

고수익에는 그만한 위험이 있으니까요.

결과적으로 중국에서 부동산 문제가 터지면

세계적으로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하여간 지금은 세계화가 되어 있어

어느 한 쪽에서 문제가 터지면

연쇄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가계부채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고요.

어쨌든 미리 선제적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데요.

과연 정부가 그렇게 할 수 있을지

그걸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두고 봐야 할 것 같네요.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악재>
1. 유럽(영국, 프랑스, 동유럽, 남부유럽 등)문제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정부 재정적자 등)

 

<상황>
시장대응을 잘 해야 하는 시기임.
투자를 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BLOG main image
주식,파생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 by 자유투자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868)
주식기초(입문) (206)
경제(투자)이론 등 (19)
재테크(재무설계) (272)
재테크 기초 (44)
보험상식(상품) (59)
경제斷想 (483)
파생투자 (12)
시장斷想(투자일지) (3134)
IT, 인터넷 (161)
교육 (58)
게임, 스포츠 (192)
사회, 건강 (217)
일상생활 (603)
공무원,취업,자격증 (186)
개인회생 (31)
기타 (164)
웨딩 (11)

글 보관함

Total :
Today : Yesterday :
04-29 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