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백워데이션의 지속이네요.
하여간 첫날은 양매도에게 유리한 날이었네요.

토요다의 리콜에 대한 기사가 많네요.
제가 보기에도 늦장 대응에다가
적절하지 못한 대응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일본기업의 대응치고는 다소 의외의 모습입니다.
보통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나요?
의사결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경영자층이 무사안일에 빠진 것일까요?
일반적인 모습이 아닌 남탓을 많이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이게 토요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현기차의 경우에도 비슷한 문제를 지니고 있죠.
지금은 잠복한 상황이라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만,
사실 현기차에 대한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불만은 장난이 아니죠.
지금 여러가지 요인으로 외제차들의 가격 및 유지비가 비싸
제대로 된 경쟁이 되지 않아 그렇지,
만약 무한경쟁의 상황이 된다면,
국내에서 현기차가 과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아마도 급격하게 시장점유율을 잠식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때가서 후회해 보았자,
아무 소용이 없죠.
이제는 애국주의로 호소를 해 보았자,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현기차는 국내에서 신뢰를 잃고 있죠.
현기차 경영진들은 심각하게 이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 역시 GM 등의 전철을 밟겠죠.

삼성 등의 이미지도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지금이야 잘 나가고 있으니
별 문제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이런 잠재적인 요소들은 언제든지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 올 수 있죠.
우리나라 기업들은 자신들에 대한 국내 이미지에 대해
심각한 고려를 해야 할 것입니다.
국내에서의 이미지가 좋지 않은데,
과연 세계적으로 훌륭한 기업이 될 수 있을까요?
외형적으로는 그렇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이런 잠복한 문제는 나중에 치명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도 있죠.
제가 보기에는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그 안일함 때문에
심각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봅니다.

---

<호재>

1. 유동성 풍부

2. 추가적인 국제적 자금투입 예상됨

3.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

4. 성장에 대한 기대감

5. MSCI 편입에 대한 기대감

 

<악재>

1. 유럽(영국, 동유럽 등)문제 - 현재 잠복중

2. 금융불안(상업용 부동산, 주정부 재정적자 등) - 현재 잠복중

3. 미국 등의 성장세 지지부진

4. 출구전략 대두

 

<상황>

대체적으로 기대와 불안이 공존한 상태임.

추후 물가불안 가능성 있음.

물가불안이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알 수 없음.

수요를 줄일 수도 있고, 오히려 수요를 증가시킬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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